“따뜻한 기술, 희망이 되는 변화“, 서울시보조기기센터

    0
    48

    “꿈을 더 크게 키울 수 있도록 함께 하는 친구가 되겠습니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 1급에서 6급까지 등록된 장애인 수는 2,586,876명입니다. 우리는 그들을 위해 어떤 환경을 조성해주고 있을까요?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보조기기센터에서는 적극적인 정보와 서비스 제공하며 장애인들의 삶에 변화가 발생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서울시보조기기센터는 장애인의 필요, 생애 주기에 따라 장애인의 욕구에 적합한 보조기기 서비스를 제공하며 장애인들의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요.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서울시동북보조기기센터, 서울시서남보조기기센터, 서울시서북보조기기센터. 이렇게 총 4개의 지역에 센터를 운영하며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장애인들이 쉽게 다가올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장애인들을 위해 늘 열려 있습니다"

    서울시보조기기센터에서 진행하는 서비스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보조기기서비스인데요. 장애인 개인의 장애 특성과 환경, 기능과 욕구 등을 파악해 적합한 보조기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조기기 임대인 경우 최소 하루에서 최대 1년까지 임대가 가능하며 보조기 맞춤 제작 및 개조 서비스도 제공하며 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기기 활용도를 향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실례로 휠체어의 팔 받침과 벨트를 맞춤 제작해 손의 움직임을 더 편안하게 해준 바 있습니다.

    그리고 보조기기 지원인 경우 품목별 필요한 대상자에게 사업을 안내하고 보조기기를 지원해 보조기기 구입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절감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조기기를 더 오래 잔고장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소독 세척 및 경정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보조기기센터에서는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의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 상담과 평가를 하고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를 선별하고 이를 활용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시장과 체험장을 운영하며 많은 장애인들과 보호자들이 직접 체험해보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서울시보조기기센터는 유관기관 등 요청기관에 방문해 보조기기 및 보조기기서비스와 관련된 교육과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행복한 꿈을 꿀 수 있게 하는 기회를 드립니다

    삶의 변화에 대한 기회는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다가와야 합니다. 장애가 있든 없든지 간에 말이죠.

    서울시보조기기센터는 서울시 내 모든 장애인들이 자신에게 꼭 맞는 보조기기를 통해서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덜어내고 못다 키운 꿈을 계속해서 키워나가 자신의 미래를 직접 바꿔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길러 나가길 바라고 있습니다.

    장애인들이 필요한 곳이라면 그 어디라도 늘 함께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는 서울시보조기기센터.

    서울시 뿐만 아니라 전국의 장애인과 장애인 관련 단체들의 좋은 사례로 남길 기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