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의 품격을 높이는 구인•구직 플랫폼, hogoo153

    0
    304

    호텔 구인구직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 탑스맨

    코로나19 장기화로 얼어붙었던 여행업계가 서서히 풀리기 시작하고 있다. 그로 인해 관련 업종의 구인도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탑스맨(호구153)의 한윤덕 대표는 ‘hogoo153’(이하 호구153) 플랫폼을 통해서 사람이 필요로 하는 호텔과 호텔 일자리를 원하는 사람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주목받고 있다.

    ㈜탑스맨은 20년 이상 경력의 호텔맨들이 뭉친 기업으로 누군가에게 알아서 좋은 사람들을 공급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기반으로 호구153 플랫폼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 플랫폼 서비스를 더 확산시켜 나가며 국내 호텔업 고용시장의 변화를 주도하며 고용 플랫폼의 대표 브랜드로 키워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다.

    단 일 분, 일초를 일해도 프로페셔널하게 뛴다

    ㈜탑스맨이 내놓은 플랫폼, 호구153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최적화된 차세대 일자리 문화를 선도하는 고용 플랫폼이다. 구인 업체에는 필요한 사람들, 그리고 구직자에게는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며 안정적인 일자리 기회를 보장하고 있다. 호텔 및 숙박업에 종사하는 인력을 대상으로 개인의 이력에 맞는 관리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업무능력 측정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를 통해 근로 능력, 경력, 연령, 거리, 급여 조건 등을 고려한 최적의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한윤덕 대표는 설명했다.

    기존의 일자리 플랫폼은 구직자나 구인 업체가 사이트에 필요한 사항을 올려놓으면 연락이 오기만을 기다려야만 했었다. 하지만 호구153은 호텔이 필요로 할 때 수시로 회원들에게 콜을 할 수 있는 양질의 인력 풀을 구축하고 있어 호텔 구인•구직 시장에서 신선하다는 평과 함께 구인구직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평가도 함께 받고 있다.

    ‘저희 플랫폼은 기존의 경력직이 정규직이 아닌 아르바이트생과 파트타이머로 활동하며 호텔이 시간을 지정해 플랫폼에 콜을 보내오면 회원들에게 푸시 알림으로 전해져 그 시간에 일하기를 희망하거나 일이 가능한 회원이 콜을 받아 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9to6가 아닌 호텔이 원하는 시간에 집중적으로 인력을 사용할 수 있어 인력 활용 효율성 및 인건비 절감에 효과가 높습니다.’라고 자신들의 플랫폼의 효과에 관해서 설명했다.

    한윤덕 대표는 회원마다 업무 수준이 모두 똑같지는 않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호텔의 후기와 자체 평가항목을 통해 회원들의 등급이 나뉘고 호텔이 요구하는 수준에 맞춰 알림을 보내는 방식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을 덧붙였다.

    ㈜탑스맨에서는 이러한 구인•구직 플랫폼 이외에도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호텔 현장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 강사진이 호텔 룸과 욕실 등 실제 근무 환경과 유사한 환경을 갖춰놓은 실습장에서 호텔 실무에 필요한 커리큘럼을 진행하고 있다.

    “저희는 개실 제딩이나 욕실 정보, 메이드 카트 정리와 룸 어턴던트 등 교육을 받은 인력을 호텔에 제공함으로써 호텔은 저희 플랫폼 내 인력에 대해서는 안심하고 고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일하고 싶어도 마땅한 파트타임 일자리가 없어 일하지 못하는 경력단절 여성들을 위해 아카데미에서 교육을 해드리며 독립해 나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탑스맨의 플랫폼 내 구인 공고가 대학생들로부터 매력적인 일자리로 평가받고 있는 가운데 이들은 장기적으로 대학생 위주의 주말반 아카데미를 운영함으로써 젊은 층까지 흡수해 일자리를 더욱더 넓혀갈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고용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면서 한윤덕 대표에게 앞으로의 비전에 관해서 물었다. 그러자 그는 비즈니스 확장성 측면에서는 호텔업 구인•구직 시장에서 자리를 굳건히 한 후 클리닝 시장으로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직장이라는 개념이 부족해지는 가운데 자신들의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파트타이머이지만 그들 모두가 직장의 의미를 가져갈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하겠다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호텔의 품격을 높이는 일자리 플랫폼인 호구153. 앞으로 ㈜탑스맨이 양성한 인력들이 국내 더 많은 호텔에서 일하며 대한민국 호텔산업의 품격을 높이는 것을 기대하며 지켜봐도 좋을 것이다.